포인팅 스틱



포인팅 스틱(pointing stick)은 노트북 컴퓨터에 채용하고 있는 포인팅 장치의 하나이다. 휴대용 컴퓨터로서 책상 위에서만 사용하지 않는 ThinkPad에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도 포인팅 제어를 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여 포인팅 스틱이 개발된 것이다.

== 역사 ==
1984년 PARC의 연구원 테드 셀커는 손을 자판에서 마우스로 옮기는데 상대적으로 긴 0.75초를 요구한다는 것에 착안하여 포인팅 스틱 개발에 착수했다. 셀커는 이 시간을 최소화하는 장치의 모델을 개발했다. 3년이 지나 IBM과 함께 작업한 셀커는 이 디자인을 재설계하여 트랙포인트 제품을 만들었으며, IBM이 1996년과 2000년에 미국 특허를 받았다.

== 개요 ==
포인팅 스틱은 짧은 막대 모양의 단추이다. 특히 컴퓨터 자판에 설치되어 있어 이것으로 지긋이 힘을 줘서 화면 위의 마우스 포인터를 제어한다. 공간을 덜 차지하는 것부터, 케이스의 크기를 줄여 휴대용 기기에 특화한 미니 노트 등 패드를 탑재할 수 없는 기종에도 적합하다.
포인팅 스틱의 장점으로는 입력할 때 홈 포지션을 무너뜨리지 않고 포인터를 조작하고 문자를 입력할 수 있다는 점과 언제나 한 번의 조작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화면 위의 모든 장소로 이동할 수 있는 것을 들 수 있다. 한편 마우스나 터치 패드에 비해 곡선을 그리는 세세한 포인터의 이동은 쉽지 않으며, 필기 입력 등 복잡한 조작도 마찬가지이다. 또, 마우스의 조작에 겨우 익숙한 초보자에게는 이 장치를 사용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있다.

== 제품 ==
포인팅 스틱은 메이커에 따라 부르는 바가 다르다. 그 예는 아래와 같다.



아큐포인트 – 도시바
NX 포인트 – NEC
스틱 포인터 – 소니
스틱 포인트, 퀵 포인트 – 후지쯔
트랙 포인트 – 레노버·IBM
포인팅 스틱 – 델
포인트 스틱 – 휴렛 팩커드포인팅 스틱은 이전에 많은 노트북 컴퓨터에 채용되곤 했지만, 현재는 씽크패드(ThinkPad) 시리즈나 후지쯔의 휴대 기기를 위한 제품, 일부의 법인을 위한 제품에 한정하여 채용하고 있다.

== 같이 보기 ==
마우스
트랙볼
터치 패드

 

 

== 각주 ==

== 외부 링크 ==
(영어) Pointing stick USB Keyboard Comparison



블로그에 관심있으시다고요? 아무런 제약 없이 자신만의 컨텐츠를 올릴 인터넷의 자기 땅이 필요하시다고요? 그럼 아래 버튼을 통해 워드프레스를 시작해보세요!

 

👉가장 안전한 나만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할인받고 시작하기

 

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
Image Link Banner With Timing Control